석류 효능 영양성분 갱년기에 좋은 음식
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석류 효능 영양성분 갱년기에 좋은 음식

728x90
반응형

오늘은 여성 갱년기에 도움주기로 알려진 대표 과일, 석류에 대하여 다루겠습니다.

석류는 맛있는 과육이 별미인 붉은 과일인데요. 마트에서 자주 보이는 편입니다.

시중에는 과실 뿐 아니라 석류농축액과 석류젤리, 석류 분말 등 다양한 제품을 가공하여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남녀노소별로 인기가 높습니다.

석류는 필히 여성에게만 좋은 음식이 아니기 때문에 이번 포스트를 통해 많은 분이 석류의 장점을 알아가시면 좋겠습니다. 

 

석류 기본정보

석류는 9~12월이 제철로 단단한 껍질에 둘러싸인 둥근 모양의 붉은 과일입니다.

'여자의 과일'로도 불리는 석류는 예전부터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대표적인 과일이었습니다.

저열량 저지방 과일(100g당 67kal)로 다이어트에도 인기가 많지요.

맛도 좋은데 칼로리가 낮다니 정말 기특한 과일같습니다.

석류 효능

석류에는 여성 건강(골다골증 등)과 갱년기 증상에 좋은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과 엘라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성분이며, 엘라그산은 히알루론산의 합성을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반응형

또한 석류의 껍질과 종자 모두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과 스트레스 및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그러나 석류는 여성뿐 아니라 남성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석류의 안토시아닌과 리코펜이 중장년층 남성들이 많이 겪는 동맥경화와 전립선암 예방, 성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류는 단순히 여성갱년기에 도움을 준다고만 알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체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여 놀랐습니다.

석류 먹는 방법

석류 먹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먼저 석류의 과육 속 종자(씨)를 씹어서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석류의 껍질에는 음식의 기름기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는 페놀과 타닌 성분이 있으므로 버리지 말고 차로 끓여드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미 시중에서 많이 취급하는 석류청, 석류주스, 석류원액, 석류젤리스틱 중에서 원하는 제품을 골라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주로 석류원액을 섭취하는데요. 단독으로 먹기보다 물에 조금 희석하여 마시는 편입니다.

 

여름에는 얼음을 동동 띄우거나 탄산수에 희석하여 시원하게 마시기도 하죠!

또 요새는 홍삼 등 다른 식품과 콜라보한 석류제품도 다양하여 고르는 재미도 있습니다.

석류즙 고르는 기준

좋은 석류즙을 고르는 기준에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저온에서 추출된 석류즙인지 확인합니다.

고온에서 추출된 제품보다 영양소의 손실이 적기 때문입니다.

보통 석류의 맛보다 효능을 보고 드시는 분이 많으므로 이 부분을 꼭 체크하시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도 석류농축액을 주문할 때는 상품페이지에서 해당 제품이 저온에서 추출된 것인지 꼭 확인합니다. 건강을 위하여 섭취하는 식품인만큼 유효성분 손실을 최소화한게 좋기 때문입니다.

둘째, 합성첨가물 등이 많이 함유된 제품은 피하도록 합니다.

석류외 첨가된 보존료가 없는지 순수한 석류만 있는지 체크하시는 것도 권합니다.

특히 석류분말의 경우 중금속 무검출 되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석류 부작용

석류는 과일로는 하루에 1~2개만 먹는 게 적당하는데요.

과다하게 섭취 시 메스꺼움, 두드러기, 구토,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또한 폐와 치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므로 주의하도록 합시다. 혈액응고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심장질환자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또한 석류는 칼륨이 함유된 과일이기 때문에 신장에 이상이 있으신 분은 장기적으로 섭취할 시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