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남자 여자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성인 남자 여자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728x90
반응형

이번 포스트는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평소 체력이 부족하다는 말씀을 많이 하시나요?

저는 무거운 짐을 여러 번 옮기거나 아파트 계단을 오르고 나면 '체력이 달린다'라는 말이 저절로 나옵니다.

이러한 체력과 관련깊은 것이 바로 '기초대사량'입니다.

 

기초대사량이란 무엇일까요?

기초대사량이란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필요한 최소한의 열량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최소한의 열량은 무엇일까요?

예를들어 우리 몸의 체온을 유지하고 호흡하는 등 기초적인 생명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앉아있는 시간이 길고 체력관리를 하지 않아서 그런지 기초대사량이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조금만 움직여도 쉽게 피로하고 오랜 시간 한 가지에 집중하기 어렵더군요.

아침에 일어나기 힘든 이유도 여기에 영향받았지 않나싶습니다.

그리하여 오늘은 평소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반응형

사람은 성별과 나이, 체중, 활동량에 따라 서로 다른 기초대사량을 가집니다.

만일 본인의 기초대사량이 낮다고 판단되신다면 아래의 방법들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대사량 높이는 방법에는 대표적으로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하여 근육량을 키우는 데 있습니다.

이때 단백질은 동물성과 식물성을 골고루 섭취하시며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 동물성 단백질 : 닭고기, 계란, 우유, 생선
  • 식물성 단백질 : 콩, 두부

단백질의 균형을 맞추듯 운동도 유산소와 무산소 운동을 함께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걷기(유산소)만으로 근육을 키우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계단 오르기(무산소)도 병행해야 운동효과를 높일 수 있답니다.

또 운동을 30분 이상 꾸준히 하는 분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기초대사량이 높다고 하니 운동시간도 간과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물론 개인의 컨디션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하셔야겠지요?

근육을 키우기는 정말 어려운 일이지만 건강을 위하여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아침식사를 먹어야 합니다.

아침식사는 바쁘시더라도 거르지 말고 충분한 수분 섭취도 해야 한답니다.

물론 아침밥까지 챙겨 먹는 건 보통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건강을 생각해서 간단하게나마 챙겨 먹을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만약 시간이 부족하시다면 일주일 아침을 소분하여 냉동한 다음 전자레인지로 데워먹는 방법도 있답니다.

이때 아침 식단은 빵보다는 단백질 위주로 구성하시길 바랍니다.

우유 한잔과 계란, 견과류도 괜찮겠지요?

물 마시기

음료나 커피가 아닌 물 마시는 습관을 키운다면 기초대사량 증가에 도움 됩니다.

평소 물 마시기 습관이 어려운 분이라면 물 마시는 시간을 알려주는 스마트폰 어플 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법도 좋습니다.

혹은 건조과일(레몬 등)을 구매하여 한 조각을 텀블러에 넣은 뒤 물만 리필하는 식으로 드시면 좀 더 목 넘김이 수월하시리라 생각합니다.

 

다음은 하루 6~7시간 정도 충분한 숙면과 반신욕을 취해줍니다.

반신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면서 몸의 붓기가 감소하여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상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5가지를 차례대로 안내해 드렸습니다.

위 글의 여러분의 건강한 일상생활에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백과] - 만성염증에 좋은 식품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만성염증에 좋은 식품 타트체리 효능 부작용

이번에는 제가 정말 좋아하는 과일! 타트체리 효능에 대하여 준비했습니다. 체리는 들어보았지만 타트체리는 낯선 분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시중에는 타트체리 원액 주스와 젤리로도 많이 팔

honbabrog.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