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 효능과 영양성분
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전복 효능과 영양성분

728x90
반응형

이번에는 여름 제철 음식으로 손꼽히는 전복 효능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전복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보양식의 하나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갈비탕과 삼계탕에도 넣는 단골 해산물이랍니다.

영양성분도 풍부하고 식감도 쫄깃하여 한식, 양식, 중식 등 다양한 레시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특히 진도와 완도 등에서 수확량이 많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해산물 중에서 톱으로 뽑는 게 바로 전복인데요! 영양소도 영양소지만 전복의 쫄깃한 맛은 어느 레시피에나 잘 맞는 거 같더라고요.

전복은 죽에 들어가도 좋고, 버터구이로도 좋고 해신탕에도 빼놓을 수 없는 고급 식재료랍니다. 가격은 전복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작으나 크나 제 입맛엔 전부 맛있는 거 같아요!!

전복의 영양성분


먼저 전복의 영양성분에 무엇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전복에는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E 외 베타카로틴 성분도 함유하였습니다.

비타민은 항산화와 관련이 깊으며 체내 면역력 증진과 피부 미용에 도움 되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또 아연과 엽산, 칼슘, 마그네슘도 들어있으므로 영양덩어리가 맞네요. 그래서인지 전복은 태아와 임신부의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고 산후조리식단에도 자주 오른다고 합니다.

 

 

전복의 효능


전복의 효능하면 가장 많이들 아시는 게 기력 회복입니다. 예전에 제가 몸이 안 좋을 때 엄마가 전복을 함께 넣고 끓여주신 삼계탕이 떠오릅니다. 그때 아프면서도 얼마나 맛있게 먹었던지....! 이렇듯 여름철 무더위로 쇠약해진 체력을 전복으로 보강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전복이 저지방 고단백 식재료이기 때문입니다.
 
또 타우린과 아르기닌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서 누적된 피로를 해소하고 혈관건강 개선 및 신진대사 활성화에도 도움주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타우린은 간 기능 개선과도 연관되어 있으니깐 평소 음주 하시는 분들은 잘 챙겨드셔야겠어요.

전복에는 다른 해산물처럼 요오드 함유량이 풍부합니다.


요오드는 체내 해로운 성분을 배출하는데 도움 되므로 전복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비타민과 더불어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소랍니다. 요오드는 미역과 감태에도 많으니깐 꼭 전복을 통해서 섭취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알면 알수록 영양성분이 가득한 전복!


타우린 등을 보더라도 괜히 몸보신 대표 음식으로 유명한 게 아니더라고요. 요즘엔 전복요리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식당이 생길 만큼 전복은 독보적인 인기를 자랑하는 것 같습니다.

전복 손질 시 유의사항


그럼 집에서 전복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을까요? 마트에서 구입한 대부분의 전복은 손질 전의 상태가 많기 때문에 제대로 손질하는 법을 배우시는 게 좋습니다.

전복은 보통 살과 내장을 같이 먹으면 비린맛이 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전복의 살과 내장을 분리하여 조리하시는데요. 전복의 영양성분은 거의 내장에 있기 때문에 내장은 버리지 마시고 레시피에 같이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이상 전복의 영양성분과 효능, 손질 시 유의사항에 대하여 차례대로 안내해 드렸습니다. 위 글이 여러분의 여름철 건강식단 구성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백과] - 슈퍼곡물 카무트 효능과 먹는 방법

 

슈퍼곡물 카무트 효능과 먹는방법

오늘은 슈퍼곡물 카무트 효능과 더불어 일반적으로 카무트 먹는 방법에 대하여 준비해 보았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카무트는 이름이 참 특이하지요? ​ 카무트는 이집트에서 처음 재배하

honbabrog.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