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 아르간오일 효능 추천 영양성분
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식용 아르간오일 효능 추천 영양성분

728x90
반응형

오늘은 아르간오일이 함유한 영양성분의 효능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고 자합니다. 아르간오일? 왠지 익숙한 이름이지요. 먹었던가, 안먹었던가 헷갈리면서도 한번쯤 들어본거 같기도 한 일반식품이에요.
 
아르간오일에 대해 공부해보게 된 계기는 저희 가족의 일원이 평소 그 식품에 관심이 있었고 저 역시 얼마전 <내몸사용설명서>를 시청하였기 때문입니다.
 
찾아보니깐 시중에도 캡슐형태로 정제한 아르간 오일 식품이 판매되고 있더군요. 섭취여부를 결정해보기 전에 아르간 오일에는 어떤 영양성분이 있고 하루섭취권장량은 어느정도인지 함께 확인해볼까요?

아르간오일은 무엇일까요?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세계 음식 재료 1000. 2009년>에 따르면 아르간오일은 모로코 남서부에 있는 아르간 나무의 열매에서 추출한 기름이라고 해요. 예를들어 압착기를 이용하여 열매를 으깨고 갈아서 기름을 짜는 것이지요.
반응형

아르간오일의 영양성분과 효능

먼저 우리가 흔히 아는 올리브유하고는 영양학적으로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비슷해보여도 아르간오일은 올리브유보다 비타민E가 2배가량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내몸사용설명서>에 따르면 아르간오일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기름과 친한 친유성 성질도 있어서 포화지방산인 돼지기름을 해체하는 실험을 보여주더군요. 그래서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HDL) 저하에 도움된다는 뜻인가봅니다.
 
그럼 계속해서 영양성분을 소개해드릴게요

728x90
아르간오일에는 항산화물질인 스쿠알렌 성분도 있습니다. 스쿠알렌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흡착하여 배출하는데 도움되는데요. 호두와 올리브유보다 함유량이 더 많다고 해요.


또다른 항산화물질로는 감마 토코페롤과 페롤산 성분도 있습니다. 참고로 페롤산은 피부의 멜라닌 색소를 제거하고 피부 질환(주근깨, 기미 등)의 생성을 방지해준답니다.

 

아르간오일은 척박한 환경에서 자라지만 보습력이 뛰어나고 피부 및 모발관리에 효과적인 성분을 함유하여 관련 미용제품으로도 만들어진다고 해요. 그러보니 저도 샴푸나 헤어에센스의 성분에서 아르간오일을 본게 기억나네요!

 
물론 이러한 효능들은 아르간오일 자체가 아닌 성분의 일반정보에 불과하므로 개인차가 충분히 있음을 인지하여 주세요!

아르간오일 하루섭취권장량과 부작용

<내몸사용설명서>에 따르면 아르간오일은 성인 기준 하루 500mg이 적당하고 과다복용시 설마나 복통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복용권장량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또 시중제품을 구매하실 때는 로스팅이 안 된 식용 오일인지 확인해주셔야 해요! 물론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은 섭취하지 않는 편이 낫겠죠?

이상 아르간오일 영양성분이 효능과 하루섭취권장량 및 부작용에 대하여 차례대로 안내해드렸습니다. 아르간오일의 영양성분이 좋더라도 일반식품에 불과하므로 너무 의존하지 않으시길 바랄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백과] - HDL 착한 고밀도 콜레스테롤 LDL 나쁜 저밀도 콜레스테롤

HDL 착한 고밀도 콜레스테롤 LDL 나쁜 저밀도 콜레스테롤

오늘은 콜레스테롤에 대하여 공부했습니다. ​ 그동안 식품들의 영양성분을 포스팅하면서 콜레스테롤이란 용어가 자주 등장하였는데요. 막연히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이란 말이 무엇을 뜻하

honbabrog.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