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 효능 영양성분 부작용 리그난
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오이 효능 영양성분 부작용 리그난

728x90
반응형
바로 얼마 전 5월 2일은 농촌진흥청에서 정한 오이데이었죠.

 
발음에 따라 5월 2일에 지정한 아이디어가 참 귀여운걸요.여러분은 오이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계세요? 저 역시 오이에 대해 잘 모르지만 요즘처럼 덥기 시작한 초여름엔 입맛 돋는 음식으로 제격 같아요. 오이는 특별히 조리하지 않아도 된장만 찍어먹어도 아삭아삭 맛있답니다. 그래서 입맛 없는 날에는 다른 반찬엔 젓가락도 가지 않아도 오이는 꼭 먹게 되네요.

 

무심코 먹던 오이엔 우리 몸에 이로운 성분이 많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오이는 무려 95%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아니 이정도 물 아닌가요?
 
그런데 오이를 물과 동일하다고 할 수 없답니다. 오이는 물보다 유효성분이 풍부한 데다 수분 입자가 작아서 체내 흡수율이 높기 때문이죠!

반응형

주의!!

오이와 당근은 영양성분도 조리방법도 서로 상극입니다. 당근의 아스코르비나아제 효소가 오이의 비타민C를 파괴하니깐요! 가급적 같이 조리하거나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 바랍니다.

 
그래서 등산객 중에는 오이를 챙기는 분도 계신가 봐요.. 생각해 보니깐 저도 어릴 적 소풍 가면 어머니가 씻은 오이를 비닐봉지에 묶어 담아 가방에 넣어주신 추억이 있습니다.
 
그때는 맛없는 오이를 왜 챙겨주나 싶었습니다. 주스랑 과자를 더 가져가고 싶었거든요. 그런데 돌이켜 생각해보니 어머니에겐 다 생각이 있으셨네요.

오이 효능

한의학에서도 오이가 몸의 열을 내려주고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 해독 작용에 도움 된다고 본답니다. 게다가 저칼로리(45kal) 음식이면서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따른 변비 예방에 도움됩니다.
  • 다이어트하면서 오이를 드실 때는 껍질은 벗기지 마세요. 껍질에는 피부와 체내 세포조직을 튼튼하게 유지해 주는 실리카 성분이 있기 때문이죠.

 

특히 오이에는 체내 식물성 에스트로겐 리그난 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이는 식물에 발견되는 폴리페놀의 일종입니다. 리그난은 곡류량 콩에만 있는 줄 알았는데 오이에도 있어서 의외였습니다.

 

오이의 리그난은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데 도움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리그난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분자로 항염증 역할을 수행한다고 합니다. 이를 꾸준히 섭취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관상동맥질환 발병률이 낮다고 합니다. 단 실험결과는 일반화 할 수 없습니다.

 

오이의 리그난은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개선하는데 도움 됩니다.

 

오이 부작용

한편 오이 꼭지는 먹으면 안됩니다. 꼭지에는 유난히 쓴맛이 강합니다. 이는 큐커바이타신 성분 때문입니다. 이는 스테로이드의 일종으로 식중독의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이런 성분이 오이에 있는 이유는 포식자로부터 본인을 보호하기 위해서죠.

꼭지에 있는 큐커바이타신은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노각 효능 영양성분 부작용

오늘은 여름철 별미, 노각 효능에 대하여 준비해 보았습니다. ​노각(Yellow Cucumber)은 쉽게 말하면 늙은 오이라고 불립니다. 오이를 수확하지 않고 한 달 정도 더 키운 것을 말하지요. ​ 노각은

honbabrog.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