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각 효능 영양성분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노각 효능 영양성분 부작용

728x90
반응형

오늘은 여름철 별미, 노각 효능에 대하여 준비해 보았습니다.

노각(Yellow Cucumber)은 쉽게 말하면 늙은 오이라고 불립니다.

오이를 수확하지 않고 한 달 정도 더 키운 것을 말하지요.

노각은 의외로 흔한 식재료가 아니라서 낯선 분들이 더러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저도 자주 접하지 못하였고 일 년 중 여름에 한두 번 정도 노각무침으로 먹어본 게 다입니다.

그럼에도 최근 건강프로그램에 노각이 소개되면서 노각의 효능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과연 노각에는 어떤 특별한 장점이 있을까요? 노각의 영양성분과 체내 도움 되는 효능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설명해 드리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노각 영양성분과 효능

2. 노각 섭취방법

3. 노각과 궁합이 좋은 음식

반응형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1. 노각 영양성분과 효능

우선 노각은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여름철 건강식재료입니다.

노각의 90% 이상이 수분으로 채워져 있으므로 땀을 많이 흘리는 더운 여름철에 섭취하면 수분 공급에 도움 되겠습니다.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촉진하여 숙취해소에도 괜찮습니다.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므로 변비를 예방하여 다이어트하는데 좋을듯합니다.

 

노각에는 칼륨도 풍부합니다. 칼륨은 체내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이뇨작용을 돕는 성분이랍니다.

다만 투석 중인 환자 분이나 칼륨 섭취에 따른 주의가 요망한 분은 반드시 전문의가 상담 후 섭취여부를 결정해야겠습니다.

2. 노각 보관방법과 섭취방법

노각을 보관할 때는 반으로 잘라 시를 제거한 후 30분∼1시간 정도 절입니다.

그 후 물기를 빼고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보관하시면 최대 1주일 정도 드실 수 있답니다.

노각을 그냥 날로 드시면 쓴맛이 나서 보통 고추장 등을 곁들여 무침요리로 많이 해 드시는 편입니다.

볶음과 조림에도 활용할 수 있지만 더운 여름에는 불을 사용하지 않고 간단히 해 먹는 반찬요리가 으뜸 같아요.

노각무침은 노각의 겉껍질을 제거하고 소금으로 살짝 절인 다음 고추장 등 갖은양념에 버무리면 됩니다.

그런데 노각의 성분 중 쿠쿠르비타신은 항암에 도움을 주나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요리에 참고부탁드립니다.

3. 노각과 궁합이 좋은 음식

노각과 궁합이 좋은 식재료에는 대표적으로 식초가 있습니다.

노각에는 비타민C를 파괴하는 효소가 있는데 식초가 그 손실을 막는다고 하네요.

 

이상 노각 효능과 섭취방법, 궁합이 좋은 식재료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여름철 여러분의 건강한 식단구성에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백과] - 여주 효능 말린 여주 가루 즙 차 환 부작용

 

여주 효능 말린 여주 가루 즙 차 환 부작용

이번 포스트의 주인공은 쓴맛이지만 몸에 좋은 채소 여주가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여주가 참 먹기 힘들더라고요. ​건강을 생각해서 쓴맛을 참고 먹는 편이지만 어른에게도 호불호가 정

honbabrog.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