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 쥐나는 이유 발에 쥐났을 때 원인
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다리 쥐나는 이유 발에 쥐났을 때 원인

728x90
반응형

오늘은 다리 쥐 나는 이유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건 저도 특히 궁금했던 분야입니다. 저 역시 다리에 쥐가 잘 나기 때문입니다.

 

쥐가 나면 또 얼마나 고통스러운지요. 겉으로 보면 멀쩡해보이지만 쥐가 난 사람은 누가 살짝 건드리기만 해도 고통이 큽니다.

 

 

그래서 평소 셀프 마사지를 하면서 혈액순환을 돕고 있는데요. 다리 쥐나는 이유가 혈액순환뿐인지 궁금하여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다리 저림 증상과 관련하여 설명해 드리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다리 쥐나는 증상이란?
  2. 다리 쥐나는 이유
  3. 다리 저림 예방
  4. 다리 쥐날때 응급처치

 

다리 쥐나는 증상이란?

다리 저림이라고도 불리는 이 증상은 근육수축으로 인하여 통증(경련)과 함께 다리를 움직이기 힘든 증상을 말합니다.
반응형

다리 저림이 발생하는 이유 몇 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 먼저 다리근육을 쓰는 운동(축구, 수영 등)을 느닷없이 하는 등 갑자기 근육을 많이 쓰면 발생합니다.
  • 그리고 장시간 똑같은 자세를 유지하다가 다른 자세를 취할 때 다리가 저릴 수 있습니다.
  • 또는 체중이 급격히 증가했거나 혈액순환이 좋지 못한 경우도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일 일상생활 속에서 다리 저림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하지정맥류, 발목터널증후군 등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상태가 의심된다면 정확한 질환을 파악하고 조기치료할 수 있도록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에게 진료받으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보니 우리 신체는 생각보다 참 복잡하고 예민한 거 같습니다. 특히 다리 쥐나는 증상은 서서히 오는 것보다 갑자기 찾아오는 경우가 많아서 사전에 예방하는 게 중요한 거 같습니다. 다리저림은 우리 몸이 괴롭다는 신호니깐요!

728x90

다리 저리 예방

만일 운동 시에는 운동 전후 충분히 스트레칭하여 근육을 풀어주도록 합시다. 또 근육이 놀라지 않도록 단계적으로 운동량을 늘려갑니다.

 

스키니 등 몸에 딱 맞는 의류나 발이 꽉 끼는 신발은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므로 장시간 착용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또 물을 자주 섭취하여 수분을 보충하고 족욕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노력합니다.

 

어떻게 보면 굉장히 단순한 예방법이네요. 그렇게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아도 다리 저림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평소 습관이 굉장히 중요한 거 같습니다. 예전에는 스키니처럼 다리를 압박하는 의류를 많이 입었는데요.

 

건강을 생각해서도라도 좀더 통이 큰 바지를 입어야겠어요. 또 같은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지 않고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하여 우리 몸이 놀라지 않도록 노력합시다.

 

그렇다면 다리에 쥐날때 응급처리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대부분의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법을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다리 쥐날때 응급처리

 

보통 다리에 쥐가 난 부분을 마사지하고 스트레칭하면 도움이 됩니다.

래는 일상 생활에서 간단히 처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의자에 앉아있을 때 : 정자세로 앉아 무릎을 쭉 펴고 다리를 상하로 움직입니다
  • 바닥에 앉았을 때 : 다리를 쭉 뻗은 다음 발끝을 잡은 상태에서 천천히 스트레칭합니다.
  • 서 있을 때 : 발꿈치를 들었다가 내립니다.

 

이상 다리 쥐나는 증상과 이유, 다리 저림 예방, 응급처치를 차례대로 설명해 드렸습니다. 특이한 상황이 아닌 한 다리 저림을 극복하실 수 있으므로 간과하지 않기로 해요! 윗글이 여러분의 일상생활에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백과] - 식전물 식후물 물의 효능 물마시는법

 

식전물 식후물 물의 효능 물마시는법

오늘은 일상생활에서 식전과 식후에 마시는 물에 대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여러분은 하루에 물을 몇 잔씩 드시나요? 이렇게 물어보는 저도 사실은 하루에 제대로 물을 섭취하지 못하고 있는

honbabrog.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