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 영양성분 효능 미역 칼로리
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미역 영양성분 효능 미역 칼로리

728x90
반응형

오늘은 바다의 채소, 미역 효능을 다루고자 합니다. 미역은 산모와 생일을 맞이한 분들이 드시는 채소로 유명한데요. 그만큼 건강에 도움 되기 때문이겠지요?

 

개인적으로 미역국에 홍합이 같이 들어있으면 정말 맛있어요. 재료가 부족해도 미역만 있으면 대충 요리가 가능하니깐 건강도 챙길 겸 종종 먹는 가정식 요리 식품이랍니다.

미역국을 처음 끓일 때는 미역을 얼마나 넣어야 하는지 감이 안 왔어요. 충분히 물에 불리기 전에는 미역이 거의 한줌에 들어오니깐요. 그 덕에 실수도 여러 차례 한 기억이 있습니다. (하하;)

미역국이 아니더라도 미역초무침도 얼마나 맛있게요? 생일날이 아니더라도 평소 우리 식탁에 자주오르는 단골 음식, 미역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설명해드리는 효능은 미역 자체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고 미역이 함유한 성분에 대한 정보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치료적인 목적으로 드신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이야기해 주세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미역의 영양성분과 효능

 

먼저 미역은 기본적으로 성질이 찬 먹거리입니다.

 

그런데 산모가 먹는다고 하니 이상하지요? 미역은 자궁수축과 지혈작용 및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해산 후 섭취하는 것이랍니다.

 

그러나 차가운 미역초침보다는 따뜻한 식재료와 함께 끓여 먹는 요리를 권할게요. 차가운 성질을 중화시킬 수 있는 식재료를 함께 사용한다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미역은 칼슘을 많이 함유하여 신생아의 골격 형성을 위하여 고갈된 칼슘을 보충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말씀드렸다시피 기본적으로 미역은 찬 음식이므로 냉성체질인 분은 많이 먹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미역의 대표적인 성분에는 요오드가 있습니다. 요오드는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하므로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 도움 됩니다.

바다의 채소인만큼 저지방, 저칼로리(100g당 11.3 kal) 식품이므로 포만감 대비 살찔 염려가 적은 편이랍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이 드시면 안 되겠지요?!

 

또 미역의 알긴산 성분은 체내 중금속과 미세먼지를 배출하므로 참 기특한 채소가 아닐 수 없어요. 한때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음식으로 해조류가 주목받을 때 미역을 참 많이 사 먹은 기억이 납니다.

찾아보면 꼭 미역이 아니라도 다른 해조류에도 중금속 배출에 도움 되는 성분이 있으므로 굳이 미역에 의존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미역귀에는 항암에 좋은 후코이단 성분이 함유되어 면역력에 관심 있는 분들의 주목을 받고 있답니다. 참고로 후코이단은 미역 외 다시마 등 갈조류에 들어있는 성분이랍니다.

 

미역귀는 미역의 머리 부분에 해당하는데요. 시중에는 미역귀만 따로 판매하기도 하므로 구매에 참고해 주세요!

미역 먹는 방법은 실로 다양합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미역국 외 초무침, 미역냉국으로도 만들 수 있으므로 사계절 활용하기 좋은 식재료 같습니다.

 

위 글이 여러분 건강한 식단에 도움 되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백과] - 멍게의 효능 멍게 영양성분

 

멍게의 효능 멍게 영양성분

이번에는 바다의 꽃이라고 불리는 멍게 효능에 대하여 준비했습니다. 멍게는 오래전에 여수여행 갔을 때 멍게비빔밥을 먹었던 게 처음이었어요! 맛은 약간 비려서 호불호가 있을 수 있겠더라고

honbabrog.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