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 효능 칡차 갱년기에 좋은 음식
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칡 효능 칡차 갱년기에 좋은 음식

728x90
반응형

흙 속의 진주

​‘흙 속의 진주’라고 불리는 칡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콩의 10배 이상 함유돼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 열량이 적고 지방이 거의 없어 다이어트 시 섭취해도 좋다고 합니다.

 

에스트로겐은 풍부하면서 칼로리가 낮으니깐 여성들에게 정말 인기식품이겠더라고요,, 괜히 흙속의 진주라고 불리는 게 아니었습니다. 보이기엔 시커멓고 맛없지만 여성 건강에 탁월한 내공을 숨기고 있는 셈이네요.

 

영양성분의 대표적인 효능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숙취 해소

 

동의보감에는 칡에 대해 ‘주독을 풀어주고 입안이 마르고 갈증 나는 것을 멎게 한다’고 실려 있습니다. 칡에는 알코올 분해 촉진 효소가 있어 갈증을 없애주고 혈중알코올농도를 빨리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전날밤 음주하셨다면 해장으로 칡차를 드셔도 괜찮겠다는 생가기 들었습니다. 술을 마신 다음 날에는 수분이 부족하여 입술이 바싹바싹 마르고, 술기운에 헤롱헤롱한데 칡이 그런 점을 완화해 준다는 건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갱년기 증상 및 성인병 완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칡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다이드제인)이 다량 함유되어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한방에는 ‘갈근’이란 약재명으로 알려진 칡은 이소플라본 등 갱년기 증상 완화에 좋은 유효성분을 함유하였습니다.

 

칡에는 미네랄과 섬유질이 풍부해 지속적으로 섭취시 폐경을 늦추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며, 대사질환과 성인병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뒤부분을 캐치하면 여성뿐 아니라 남성과 어르신에게도 훌륭한 식재료 같습니다..

반응형

간 기능 회복

칡에는 간 기능 회복을 돕는 카테킨 성분이 있습니다. 카테킨은 간의 과산화지질 형성을 방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지요.

 

그밖에 칡은 변비, 혈압, 당뇨, 탈모, 심장질환, 통풍치료에 도움 되는 성분도 있다고 합니다.

 

, 칡은 의약품이 아니므로 개인차가 있으므로 치료적인 목적으로 섭취 시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하답니다.

728x90

칡 먹는 방법

칡은 생으로 먹기 힘들기 때문에 주로 즙을 추출하여 먹습니다. 또한 칡에는 녹말 성분이 풍부하여 떡이나 국수로도 먹습니다. 그러고 보면 우리가 아는 칡냉면도 바로 칡을 추출하여 완성한 요리였네요.

 

예전엔 그냥 물냉면이나 비빔냉면을 먹었는데 이제부터는 칡냉면 위주로 주문할 듯합니다. 몸에 좋은 걸 알았으니 말이죠!

궁합이 좋은 음식

칡은 달걀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칡에 부족한 단백질과 무기질을 달걀에서 보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리한다면 칡즙으로 달걀 장조림을 하면 이상하려나요? 앞으로는 두 가지 식재료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생각하게 되네요.

 

부작용

칡은 차가운 성질을 가진 식물입니다. 따라서 장기간 복용하면 몸을 차갑게 만들기 때문에 평소 배탈이 자주 나는 체질은 피하시길 바랍니다.

 

이 부분은 좀 아쉬웠습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몸이 차기 때문입니다. 에스트로겐은 풍부하나 찬 성질의 식품이므로 과유불급의 원칙을 명심해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