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효능 트립토판 수면에 좋은 자세 음식
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바나나 효능 트립토판 수면에 좋은 자세 음식

728x90
반응형

오늘은 채널A <나는 몸신이다>에서 공부한 수면에 도움 되는 영양성분에 대하여 몇 가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본 글 외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은 프로그램 등을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수면상태는 어떠하신가요?

 

저는 딱히 수면건강이 좋지 못한 건 아니지만 일어나면 개운하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중간에 잠에 깼다가 다시 잠들어버리는 경우가 많아서 수면의 질이 좋지 못하더군요. 그래서 정말 일어날 시간에는 남들처럼 ‘5분만이 절실하답니다.

그렇다면 깊은 수면은 어떤 점이 이로울까요? 프로그램에 따르면 우리 몸은 깊이 잠을 자는 시간에만 뇌척수액이 혈관을 따라 뇌의 유독성 물질을 제거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그런데 수면이 부족하면 면역을 담당하는 유전자의 활동이 줄어들고 질병을 유발하는 유전자는 활발해진다고 해요.

우리 몸에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이 있습니다. 교감신경가 활성화되면 혈압과 맥박 수치가 높아지면서 수면에 방해받습니다.

 

반대로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 혈압과 맥박을 낮은 수준으로 유지되어 잠들기 쉬운 상태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무릎명상법 해보세요!

전문의는 이러한 부교감 신경의 활성화를 돕는 방법으로 무릎명상법을 소개하였습니다.

무릎명상법은 우리 몸을 이완시켜 잠을 잘 수 있도록 하는 준비행동입니다. 이미 세계적으로 유명하다고 하는데 방법은 간단합니다.
728x90
  1. 편안하게 앉아 눈을 감고 깊이 심호흡합니다.
  2. 양손을 번갈아가며 5~10분 정도 반복해서 무릎을 칩니다. 처음에는 심장(맥박) 속도 정도로 무릎을 치다가 천천히 속도를 늦춥니다.
  3. 시간이 지나면 무릎 치는 것을 멈추고 심호흡합니다

 

그러한 수면에 도움이 될만한 영양성분엔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이러한 성분들은 의약품이 아니므로 충분히 개인차가 있다는 점을 명심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수면에 도움 되는 음식 : 바나나꿀차

바나나에는 필수 아미노산 중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트립토판은 수면유도 호르몬인 세로토닌과 수면호르몬 멜라토닌 생성하는데 도움 됩니다.

그럼 <나는몸신이다><나는 몸신이다>에서 소개한 바나나꿀차 레시피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바나나꿀차 만들기

재료 바나나 1, 1큰술, 호두 2, 500ml

  1. 바나나껍질에는 트립토판 외 근육 이완에 도움 되는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하므로 과일세정제로 바나나껍질을 깨끗이 씻습니다.
  2. 바나나의 앞뒤 꼭지를 자르고 칼집을 냅니다
  3. 냄비에 바나나를 통째로 넣고 물 500ml를 부은 뒤 20분간 끓입니다.
  4. 바나나를 거른 뒤 끓인 물에 꿀 1큰술을 넣습니다

[건강백과] - 당뇨에 좋은 음식 혈당 관리 과일 단순당 복합당

 

당뇨에 좋은 음식 혈당 관리 과일 단순당 복합당

여러분의 식단은 혹시 너무 달게 설계되어 있지 않으신가요? ​먹을 때는 행복하지만 지나치게 먹고 보면 과유불급이란 말과 걸맞게 건강에 이롭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주변에 병을

honbabrog.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